[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조선업계가 해양플랜트 부문의 대규모 적자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강도 구조조정에 착수했다.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는 2분기(4~6월) 4조750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증권업계는 조선 3사가 올해 동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예상 영업손실은 5조6000억원에 달한다.
3조원이 넘는 해양플랜트 분야 영업손실을 실적에 반영한 대우조선은 사실상 배수진을 쳤다.
대우조선은 드윈드(풍력), 대우조선해양건설(건설), FLC(부동산) 등 본업인 조선·해양과 무관한 계열사와 서울 본사 사옥 등 비핵심 자산을 모두 정리한다. 서울 마곡산업단지에 건설 중인 연구단지도 원점에서 재검토할 계획이다.
사실상 인적 구조조정도 단행한다. 차부장급이 과반을 넘는 '역피라미드형' 인력 구조를 개편하기 위해 1500명에 달하는 고직급자(부장급 이상)를 대상으로 권고사직·희망퇴직 등 인적쇄신에 나서기로 했다. 부실경영 책임자에 대한 인사조치 등을 통해 임원 숫자도 30% 가량 줄인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고정비 절감 효과보다 사내 분위기 저하 등 손실이 더 크다는 이유로 인적 구조조정에 부정적이었지만 결국 인력 감축을 결정했다. 대우조선은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실사 후 단행할 구조조정에 앞서 선제적인 구조조정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한다.
대우조선은 해양플랜트 부실을 2분기 실적에 모두 반영했다고 밝혔지만 추가 공정 지연 등 돌발변수가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다. 풍력과 조선 등 해외 자회사 청산과정에서 최대 1조원 규모의 추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1조원대 해양플랜트 손실을 반영한 삼성중공업도 13일 거제에서 박대영 사장 주재로 임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경영정상화 대책 회의를 열고 향후 구조조정 방향을 논의한다.
삼성중공업은 2분기 실적 발표 후 임원 감축과 조직 통폐합, 비효율자산 매각 등 재무구조 개선 작업을 예고했다.
삼성중공업은 인적 구조조정 방안 등은 논의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유사한 영업구조를 가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사례를 볼 때 일정 규모의 인원 감축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앞서 부사장급이 맡았던 조선해양영업실을 해체하고 영업팀 직원들을 조선시추사업부와 해양생산사업부 등에 재배치했다. 신규 사업으로 추진해온 풍력발전 사업은 영업을 중단하고 당분간 기술개발만 진행하고 있다.
현대중공업도 2분기 실적 발표 직후 임원인사에서 임원진을 대거 물갈이했다. 현대중공업은 신규 상무보 선임자가 46%인 점을 들어 세대 교체라고 설명했지만 업계에서는 실적부진에 따른 문책인사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현대중공업은 해양플랜트 공정 지연 등으로 1710억원대 적자를 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해양플랜트 부실을 털어내면서 3조2000억원대 적자를 기록한 후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1500명 규모 과장급 관리직을 희망퇴직 형태로 내보내고 플랜트사업을 해양사업과 통합하는 등 조직개편도 진행했다.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은 지난 6월1일 "체질 개선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왔다"며 인력 구조조정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