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우동석 기자] 기업인들이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체결을 계기로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방문에 동행한 경제사절단은 역대 최대인 156명이다. 이 중 대기업은 삼성 중국 본사와 현대차, LG, 현대중공업, 포스코, 롯데, 두산 등 23곳이다. 중견·중소기업은 전체의 82%가량에 달하는 105개사다.
특히 바이오·의료, 정보기술, 안보 분야 등 분야에서 중국 진출의 기회를 찾으려는 기업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 사절단을 꾸린 것은 최우선 국정과제로 밀고 있는 '경제 살리기'가 그만큼 절박하다는 것으로 읽힌다.
실제로 경제성장률이 2011년 2분기 이후 8분기 연속 0%대에 머무르는 등 내수 부진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우리나라 수출을 견인했던 대중국 수출 비중마저 크게 줄면서 경제 성장률 3% 달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한때 우리나라 수출의 25% 가량을 이끌던 대중국 수출 비중은 위안화 평가절하와 현지 주식시장 폭락 등 중국발 악재로 지난달 7%대로 떨어졌다.
재계 안팎에선 박근혜 대통령의 이번 중국 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 우호적 분위기가 조성되고 국회에 계류 중인 한중 FTA 비준 동의안이 통과되면 즉시 관세철폐 등으로 수혜를 입는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이 수출기업으로 발돋움할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중국 진출에 관심이 많은 중소기업들의 신청이 많았다"면서 "국내 시장에 머물기보다 전략적으로 중국의 거대 내수 시장을 공략해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고 판단한 기업들이 그만큼 많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대기업의 위세에 한발 비켜있던 중소·중견 기업들이 이번 중국 방문을 계기로 '민간 외교관'으로 재조명받을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반면 경제사절단의 외형이 매머드급으로 커졌지만, 내실은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잖게 들린다. 재계 관계자는 "정부는 사업계약 체결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 외교 성과를 만들어내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