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커지고, 더 많아지고, 더 화려해지는 간판의 홍수 속에서 정갈하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주변경관 친화적인 간판들이 늘어나고 있다.
희망제작소 부설 간판문화연구소와 행정자치부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좋은 간판 사진을 올리면, 추천 및 심사를 통해 좋은 간판에 상을 주는 '대한민국 좋은간판상'(아래 좋은간판상)을 제정, 운영하고 있다.
지난 10월 27일에 사이트에 올라온 44점을 대상으로 '9월의 간판'을 선정한 바 있는 좋은간판상은 지난 11월 17일에 추천받은 51점의 간판 중 다수 추천작 13개를 대상으로 '10월의 간판' 심사회의를 진행했다.
시민동아리이자 도시문화 개선을 이끄는 시민연구모임인 '간판별동대'가 담당한 간판심사회의에서 후보 51점 가운데 7점을 '10월의 간판'으로 뽑았다.
후보자 등록 및 추천은 물론 심사하는 주체가 되는 간판별동대는 월별로 <좋은간판상> 사이트에 올라온 추천간판을 직접 찾아간다. 간판의 디자인, 주변과의 조화, 소재, 안전, 법과 행정적인 측면 등을 조사한 뒤 간판리포트를 작성한다. 작성한 리포트를 바탕으로 심사회의를 통해 '이달의 간판상' 수상작을 직접 선정한다.
특히 이번 '10월의 간판' 심사회의에서는 CI나 로고만을 간판으로 인정하고 심사할 것인지, 건물 벽면까지를 심사할 것인지를 화두로 간판의 범위에 대한 토론이 오갔다.
또한 민중미술의 특색을 띤 간판을 두고, 보존해야 하지만 바람직한 간판으로 상은 줄 수 없다는 입장과 미끈한 간판들 속에서 나름의 역사가 드러나기에 상을 줘야한다는 입장이 맞섰다. 결국 반대표가 한 표라도 있으면 탈락하게 되는 규칙에 따라 그 간판은 탈락했다. 하지만 좋은 간판의 범위에 대한 의미 있는 토론의 계기가 되었다.
'이달의 간판' 심사회의에는 좋은 간판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이 없다. 다만 간판문화연구소 운영위원들의 강의와 현장학습으로 소양을 쌓은 간판별동대가 시민의 눈높이로 좋은 간판을 뽑게 된다.
시민모임인 간판별동대의 '이달의 간판' 심사회의 그 자체가 '좋은 간판이 무엇인가'에 대한 합의를 만들어가는 풍부한 논의과정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상 이름도 우수상, 장려상이 아닌, 각 간판의 장점을 살린 '낮은 목소리 간판', '용기를 낸 간판' 등으로 지어진다.
한재준 서울여대 교수는 심사평에서 "모든 간판이 자기만의 테마와 컨셉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간판별동대가 리포팅을 할 때도 간판주의 의도, 디자이너의 컨셉, 상가나 건물에 얽힌 이야기 등 살아있는 이야기꺼리를 많이 찾아내달라"고 부탁했다.
또한 "간판의 디자인 못지않게 비용이나 소재의 친환경성 역시 중요한 심사요소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최혜정 광고 디렉터는 "상호 명을 지을 때 주인이 생각한 컨셉이 중요"하며 "그것이 간판의 디자인이나 소재에 잘 반영되었는지를 평가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독특하고 예쁜 간판을 넘어 간판으로서의 자기 기능을 잘 하고 있는지를 눈여겨 봐달라"고 부탁했다.
'11월의 간판' 심사회의는 2007년 12월 초에 진행될 예정이며, 이렇게 모인 '이달의 간판'들은 전문가들이 뽑는 '올해의 간판'의 후보작이 된다. 희망제작소와 행정자치부는 12월 중 시상식을 열어 '올해의 간판'에 행정자치부 장관상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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