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노동조합 전용 무료문자 발송시스템으로 주목 받아온 ‘유니온 컴’. 이 회사는 최근 노동조합 등의 단체가 소식지 내용이나 긴급뉴스 등을 단체문자로 발송할 때 후원을 받아 발송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특허를 획득한데다 이어 정부 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겹경사를 맞았다.
‘유니온문자 [100%확인 메시지]’가 바로 그것으로 문자 하나로 사회적 공헌활동과 홍보효과까지 1석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니온컴의 특허 구조는 대부분의 방송채널에서는 TV수신료를 따로 받지 않고 프로그램을 만들고 송출하는 비용을 후원하는 비용으로 충당하는 시스템을 개발한 것이다. 많이 보면 많이 본만큼의 선전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방식은 노동조합에서도 환영이다.
노동조합 관계자는 “조합원들에게 후원발송은 특허를 받아 무료로 제공하는 문자이며, 그렇게 "비용을 아껴서 조합원에게 혜택으로 돌려준다"는 사실을 알리자 노동조합에서 조심스러워 했던 것과 달리 본인에게 필요할 때만 광고가 눈에 들어오기 때에 조합원의 불만도 없었고, 현재 더 많은 무료문자를 제공해달라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하지만 노동조합이라고 하면 정치적으로 민감하기도 하고, 정부와 기업의 입장에서 대립관계에 서는 경우가 종종 있어 설득이 쉽지만은 않은 실정이다.
실제로 지자체 등에서 시연과 설명을 하면, 대부분의 담당자는 유니온문자 [100%확인]에 큰 관심을 보이지만 몇 번의 심사와 발표를 통해 정부지원사업으로 선정됐음에도 다른 기관의 집행사례가 없어 어렵다라고 난색을 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때마다 유니온컴은 “공공정책은 정책에 투표할 수 있고, 실행주체인 직장인들에게 홍보해야 한다. 대부분의 공공정책이 경제와 관련이 있는 정책이기 때문이다"고 설득했다.
가정의 중심, 경제·사외의 핵심 계층인 안정된 직장인 성인남녀가 바로 관심시민이며, 이 사람들이 기업에서도 그렇게 찾아 헤매는 구매력을 갖춘 핵심 소비자층이다는 논리이다. 쉽게말해 유니온 문자를 본 1명이 3인 이상 가족의 중심이기 때문에, 1천만 직장인의 파급효과를 갖추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런 노력의 결과 유니온컴은 올해 초 중소벤처기업부의 정부지원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결과도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조금씩 후원홍보를 하는 업체들이 늘어서 매출도 상승 중에 있고, 올 연말까지는 노동조합원 20만명을 대상으로 한 유니온 문자 발송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렇다고 창립 이념인 노동조합을 위한 목적에서 벗어날 생각은 없다.
유니온컴의 우인덕 대표는 “노동조합의 입장에서 불편하지 않은 홍보를 우선 모집하기 때문에 대기업의 후원광고 등도 목적에 맞지 않으면 제한하고 있다”며 “현재 노동계에도 도움이 되는 공공정책 등의 홍보 유치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