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발전 위한 교육개혁 시작해야
21세기에
본격적으로 접어드는 시기에 의욕적인 새 정부가 출범했다. 노무현 대통령이 앞장서는 새 정부는 과제가 많다. 우리는 북한이 핵을 개발하고
아직 총 뿌리를 겨눔으로써 참으로 괴롭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북한을 상대해서 어떻게든 평화를 유지하고 국가 안전을 지키는 것이 첫 숙제이고
부담이다.
또 하나 난제는 중동의 불안한 상황으로 날로 치솟는 석유 값 속에서 경제안정을 확보하고 성장을 계속 해야한다는 점이다. 경제발전과 성장
없이는 국가안보를 지킬 수가 없고 서민들을 위해 각종 정책을 펼 수가 없다. 젊은이들에게 일자리를 줄 수가 없고, 노인과 어린이, 장애자들에게
복지혜택을 줄 수가 없다.
이 산적한 문제들 속에 어떤 분야에만 제한을 두거나 우선 순위를 매길 수는 없지만 필자는 나라의 장대한 발전을 위해 교육문제에 첫손을 꼽고
싶다. 동북아의 중심국가를 추구하는 새 정부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도 절대적인 선결과제이다.
우리 나라는 현재 과거 교육제도에 비해 상당히 발전된 제7차 교육과정을 채택하고 있다. 정형화된 나열식 교육보다는 선택의 폭을 상당히 넓힌
교육과정이다. 그러나 많은 교육계 인사들은 이 교육과정이 성공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교육 체계의 변화에 대해 교사들이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언어와 수학 과목이 늘어나는 대신 선택과목을 가르치는 교사들 사이에
호환성이 없기 때문이다. 과학과목의 경우 학생들이 화학이나 생물을 선호하지만 물리와 지구과학 교사들은 오고 갈데 없다는 것이다. 실과 과목에도
농업과 기술, 가정 과목 등이 같은 상황이다.
학생들이 사회에 어떻게 잘 적응 할 수 있느냐 하는데 역점을 두는 교육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이때 발생하는 것은 교사들의 문제다. 영어회화를
못하고 어법에만 익숙한 교사는 과감히 재교육 시켜야한다. 또 선택과목 중에서 학생들의 선택이 적은 교사들은 자신의 취미와 취향에 따라 과목을
복수 전환하도록 유도해야한다. 또 대학교의 교직과목도 수요에 따라 조정해서 장기적으로 수급을 맞춰 나가야 할 것이다.
물론 필수과목은 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외에도 수학과 과학을 채택해야 한다고 본다. 여기에 도덕·국사·사회과목을 포함해 다양한 과목들을
선택할 수 있으면 된다. 중·고등학교와 대학입시는 7과목으로 시험을 치러서 학생들을 선발하면 된다.
필자의 기본 생각은 학생들의 수업부담을 덜어주고 인성교육을 강화하자는 데 있다. 언어를 회화와 실행위주로 꾸미고 수학과 과목도 문제 풀이보다는
적용에 중점을 두고 풀이 과정을 중시해서 에세이 형식을 강화해야한다. 학생들이 사회에 어떻게 잘 적응 할 수 있느냐 하는데 역점을 두는
교육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필자는 교육전문가는 아니다. 다만 초·중·고 학생을 둔 학부모이다. 그리고 나라와 민족의 장래를 염려하고 있다. 우리의 교육문제가 수요
지향적으로 과감히 개선되어야한다고 강조하고 싶다.
이제 21세기 세계화시대에 본격 접어들었다. 미국이나 영국, 일본의 주가가 폭락하면 우리 자본시장이 영향을 받는다. 미국이나 중국의 농산물
작황이 우리 농업에 영향을 준다. 중동전쟁이나 남미 볼리비아의 파업이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을 준다.
이제 머리를 식히고 세계를 돌아보자. 우리가 당당한 선진국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정말 능력있는 동량재들을 키워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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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경영학과/ 대학원경영학과 졸업/ 연세대대학원 경영학 박사과정/ 동아일보/ 좃ㄴ일보/ 중앙일보(경제부차장)/ 한구공공정책연구원장/ 시사뉴스주필(현)/ 저서: 시사칼럼집 "21세기, 우리민족의 비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