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사의 냄비근성
수수료 인상, 신규카드 속속 출시
신용불량자가 경제활동 인구 7명당 1명꼴인 320만명을 넘어섰다.
신용카드 대란의 주범인 신용카드사는 부실경영 사태가 벌어지자 정부는 일방적 편들기와 적극적 지원공세로 카드사 살리기에 앞장섰고, 나머지
책임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으로 남겼다. 부실경영에 허덕이던 신용카드사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회생할 기미를 엿보고 있는 가운데, 이제
숨통을 트일만 하게 되자, 또다시 슬그머니 과거의 잘못된 길을 답습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또
수수료 인상
신용카드사는 극심한 경영난을 이유로 지난해 말부터 카드수수료를 조금씩 인상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4월 수수료율을 인상했던 카드사들이 또다시
현금서비스 수수료 인상과 취급 수수료 신설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원성을 사고 있다. 삼성카드가 취급수수료 신설하는 것을 비롯, LG카드는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을 최고 1.9%포인트 올렸고, 다른 카드사들도 연쇄적으로 수수료율 인상에 동참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카드사들의
수수료율 인상방침은 과거의 카드사들이 무분별한 카드발급과 현금서비스 확대 등이 초래한 부실경영의 책임을 소비자들에게 손쉽게 전가시키기 위한
것이다.
LG 카드는 지난 1일부터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을 기존 13.8~23.8%에서 13.8%~25.8%로 최고 2%포인트 인상했고, 연체이자율은
24~28%에서 25~29.9%로 최고 1.9%포인트 올렸다. 대신 최장 할부개월수를 10개월에서 18개월로 연장하고 현금서비스 신용공여기간(현금서비스를
받은 후 대금을 결제하기까지 기간)을 5일간 늘리기로 했다.
삼성카드는 9월 15일부터는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이용액의 0.3%를 별도로 수수료로 부과하는 취급수수료를 신설하기로 했다. 취급수수료가
신설되면 고객은 현금서비스를 받을 때 현금서비스 수수료와 취급수수료라는 이중의 부담을 안게 된다. 예를 들어 100만원의 현금서비스를 받아
한달 후에 갚을 경우, 지금까지는 최고 수수료율(연간 27.5%)에 해당하는 2만3,000원의 이자를 내면 됐으나, 앞으로는 3,000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삼성카드는 지난 4월 현금서비스 이자율을 13.8%~23.5%에서 16~27.5%로, 연체이자율을 24%에서 28%로
각각 4%포인트 올린데 이어, 불과 반년이 안돼 수수료를 또 올린 셈이다. 그 결과 1년동안 매월 평균 50만원 가량의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불과 5개월 만에 1년동안 물어야 하는 이자부담이 15만~25만8,000원이나 늘어났다. ‘이마트-삼성카드’이용시 제공하던 3개월
무이자 서비스를 폐지하고 2개월 무이자서비스만 제공키로 했다. 수수료는 올리고 서비스는 줄이고 있는 것. 외환카드도 조만간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을
인상하기로 했다. 외환카드는 지난 5월 연체이자율을 24%에서 25~28%, 할부서비스 수수료율을 9.9~16.5%에서 11.5~19.5%로
올렸지만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은 인상하지 않았다. 국민카드는 현재 2~24개월까지 가능한 할부서비스를 이달 20일부터는 2~12개월까지 줄이기로
했다. BC 카드는 지난달 1일부터 주유할인, 무이자 할부, 놀이공원 무료입장 서비스를 대폭 축소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경기침체와 자금조달비용 증가 등으로 경영수지가 악화됨에 따라 수수료를 인상하게 됐다”며 “취급수수료를 0.5%~0.6%를 부과하는 것은
현금서비스 수수료율을 3~4%포인트 인상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정부의
정책적 배려가 뒷받침된 인상조치
이번 조치에 대해 금융감독원은 “수수료 인상을 통해 카드사가 폭리를 취한다면 규제에 나설 명분이 있지만 지금 카드사의 경영상태는 적자를
메우기에도 급급한 실정”이라며 “수수료 인상은 어느 정도 불가피하다”고 카드사의 일방적 편들기에 앞장서는 태도를 일관하고 있다. 하지만
카드사들이 자체 경영합리화를 통해 해결할 생각은 하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카드사 부실 경영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 김상조 소장(한성대 교수)는 “카드사들은 감독당국의 묵인 아래 수수료 인상이라는 쉬운 방법을 통해 경영 부실책임을
고객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금융계에서는 “카드사들이 매월 수백억대 적자를 내고 있어 부득이하게 수수료를 인상한다고 하지만 경영합리화를
통해 비용부담을 줄이지 않고 고스란히 고객에게 전가하는게 아니냐”며 “보다 강도높은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민노당은 지난 5일 국회앞에서 부실경영 땜질용 수수료 인상 반대와 신용회복법 제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민주노동당은 이번
조치가 정부가 지난 4월 신용카드종합대책을 통해 신용카드사들의 수수료율 인상러쉬에 정책적 배려로 뒷받침해 이번 수수료율 인상의 근본적인
요인을 제공했다는 점을 밝혔다. 정부가 지난 카드사들이 CP등을 통한 단기자금을 대규모로 조달하여 무차별 카드 서비스를 확대하는 관행에
대해 근본적 대책을 제시하지 않은 채 일시적인 유동성 지원책들 제시하여 손쉽게 카드사들이 소비자에게 부실책임을 전가시키도록 방관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 정부가 카드 빚 독촉과 과중채무가 초래한 연쇄자살에는 눈감고 카드사들의 부실에는 정책적 배려를 아끼지 않는 이율배반적 태도를
규탄하기 위한 것이라고 퍼포먼스 취지에 대해 밝혔다.
신상품 출시 등 과당경쟁 조짐
신용카드 업계가 신상품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수요창출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내수가 활성화되기까지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기보다 오히려
수요창출에 적극 대응해 상반기 대규모 적자를 만회하려는 것이다. 우리카드(황석희 대표)는 최대 3회까지 충전이 가능한 기프트카드를 출시했고,
삼성카드(유석렬 대표)는 주5일 근무에 따른 레저 붐에 대응해 ‘삼성 T 클래스카드’를 출시했다. 국민카드(조봉환 대표)는 자사 교통카드인
‘패스카드’를 기존버스에서 택시에서도 이용 가능토록 해 신규고객 유치에 나섰다. 앞서 현대카드는 ‘현대카드 M’과 고품격 카드인 ‘다이너스카드’를
각각 새롭게 출시해 대표적인 마케팅을 전개중이다.
또 백화점 유통카드가 신용카드로 전환이 잇따르고 있어 후발업체간 경쟁력이 거세질 전망이다. 백화점 등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있는 그룹들이
자체 카드사를 보유하게됨에 따라 기존 유통카드를 신용카드로 전환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백화점 카드를 신용카드로 전환한 경우는 신세계 백화점이
유일하다. 하지만 한미카드에 고객정보를 위탁 운영하는 방식으로 카드를 전환해 기존 카드사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지난 4월부터 유통고객 카드를 신용카드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롯데카드의 행보를 두고 카드업계가 긴장하는 분위기다.
롯데카드는 동양아멕스카드를 인수, 카드업에 진출해 현재 가입자는 40만정도에 그치는 소형카드사다. 그러나 현재 추진하고 있는 백화점 카드의
신용카드 전환이 이뤄지면 롯데카드의 규모는 700만 수준에 달해 웬만한 중형카드사의 외형을 능가하게 될 전망이다. 특히 롯데그룹의 특징인
유통과 카드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파급력은 대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드고객 300만 규모의 현대카드도 그룹 계열 유통사인 현대백화점 고객을 신용카드로 전환하는 작업을 계획하고 있어 카드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대카드가 현대백화점 카드를 신용카드로 전환할 경우, 회원규모는 단번에 600만 규모로 올라서 현대카드로서도 의욕적인
투자를 벌여볼만하다는 것이 주변의 관측이다. 특히 신카드 시스템을 LG CNS와 구축하고 있는 상황으로 신시스템 오픈 이전에 백화점 유통카드를
신용카드로 전환하게 되면, 대형 전문계 카드와 경쟁도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유통계 카드들이 카드시장에 가세함에 따라 ‘신용카드 천국’인
한국이 제2, 제3의 신용카드 대란을 맞게 되는 건 아닌지 걱정하는 눈으로 이를 지켜보는 이가 많다.
홍경희 기자 khhong04@sisa-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