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4년 아일랜드의 시골마을. 네 명의 여성이 교회와 가족으로부터 버림받고 잔혹한 막달레나 수녀원으로 보내진다. 그곳에서 그들은 자신의 죄를 참회할 것을 강요당한다. 하지만 그들의 죄라는 것은 미혼모거나 너무 예쁘거나 못생겼다는 것, 너무 똑똑하거나 멍청하다는 것, 순결을 잃어버린 강간의 희생자라는 어불성설의 것들이다.
수녀원은 그녀들에게 죄 값을 치러야 한다는 이유로 비인간적이며 부당한 노동과 참회를 요구한다. 소녀들은 재치를 발휘해 위협으로부터 잠시 벗어나지만 노예와 별반 다르지 않은 상황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분노와 절망 속에서 그들은 마침내 탈출을 꿈꾼다.
저들이 지은 죄는 무엇인가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의 여성판이라 불릴만한 ‘막달레나 시스터즈’는 1960년대 잉글랜드를 배경으로 막달레나 수녀원에서 벌어진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종교의 이름으로 자행됐던 억압과 착취에 대해 감독은 저들이 지은 죄는 무엇인가, 그것을 판단하고 단죄할 수 있는 이는 누구인가라는 피할 수 없는 질문을 던진다.
스코틀랜드 출신의 피터 뮬란 감독은 연기력과 연출력을 동시에 갖춘 실력파. 대니 보일 감독의 ‘트레인스포팅’ ‘쉘로우 그레이브’에서 강한 인상을 남겼고, 켄 로치 감독의 영화 ‘내 이름은 조’를 통해 1998년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은 바 있다.
피터 뮬란은 현대 유럽을 대표하는 좌파감독 켄 로치 영화의 배우답게 상당히 선동적인 연출력을 보여준다. 하지만 고발영화가 빠지기 쉬운 함정인 자극적인 영상과 감상적인 설정은 피했다. 다큐적인 시선으로 문제의 본질에 보다 정직하고 날카롭게 다가가는 연출력이 돋보인다.
대상은 가톨릭 아닌 폭력 자체
‘막달레나 시스터즈’는 바티칸의 심기를 건드렸고 가톨릭 교단은 적의에 찬 반응을 보였다. 교회와 남성으로 상징되는 집단이 약자를 억압해온 광기의 역사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교단의 폐쇄적 태도는 여전히 부당한 권위와 약자에 대한 야만적 지배욕이 인류에게 존재하고 있음을 역으로 일깨워준다.
피터 뮬란 감독은 가톨릭 교단의 비난에 대해 “가톨릭 교회가 아일랜드에서 어떻게 젊은 여성들을 억압했는가를 보여주는 영화가 아니라 여성의 자유와 성 교육 노동의 신성함을 억압할 권리가 있다고 믿는 모든 신앙을 비난하는 영화”라고 항변했다.
2002년 베니스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작.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예술영화전용관 씨어터2.0의 개관 1주년 기념작으로 씨어터2.0에서 5월27일까지 단관 상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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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한 시대 타락한 개인·하류인생 이승만 자유당 정권 말기. 거리는 온통 시위대 행렬로 뒤덮이지만, 껄렁한 교복차림의 태웅(조승우)은 혼란스러운 상황에는 무관심하다. 단지, 홍익고교 짱에게 얻어터진 친구의 앙갚음을 위해 당장 그 놈을 찾아내야겠다는 생각뿐. 결국 짱을 흠씬 두들겨 패주는 데는 성공하지만 그 광경을 보고 분노한 승문에게 칼을 맞는 사고를 당한다. 칼이 꽂힌 몸으로 피를 흘리며 승문의 집으로 찾아간 태웅. 승문에게 직접 칼을 뽑으라 으름장을 놓고, 승문의 누나 혜옥(김민선)은 이런 저돌적인 태웅에게 관심을 갖게 된다. 금지된 사랑이 일으킨 전쟁·트로이 고대 그리스 시대, 가장 잔인하고 불운한 사랑에 빠지고 만 비련의 두 주인공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올란도 블룸)와 스파르타의 왕비 헬레네(다이앤 크루거). 사랑에 눈 먼 두 남녀는 트로이로 도주하고, 파리스에게 아내를 빼앗긴 메넬라오스(브렌든 글리슨)왕은 자신의 형인 아가멤논(브라이언 콕스)과 함께 모든 그리스 도시국가들을 규합해 트로이로부터 헬레네를 되찾기 위한 전쟁을 일으킨다. 트로이 정복의 결정적인 키를 쥐고 있는 것은 불세출의 전쟁 영웅 아킬레스(브래드 피트) 뿐. 뱃속 태아를 기다리는 귀신·디 아이2 기혼남을 사랑한 조이(서기). 이룰 수 없는 사랑에 대한 절망감에 충동적으로 수면제를 털어 넣지만 죽음은 그녀를 비껴간다. 누구도 원하지 않는 아기를 가진 조이는 산부인과를 찾는다. 뱃속 아기와의 첫 대면. 산부인과의 초음파 기기가 반사하는 영상이 심상치 않다. 조이는 태아의 움직임을 바라보다 정신을 잃고 만다. 임신 18주. 지하철 플랫폼에서 조이는 음산하고도 불안정한 시선을 느낀다. 정체를 알 수 없는 ‘그녀'는 조이에게 무언가 말을 하려는 듯 하다가 진입하는 전동차를 향해 몸을 날린다. |
정춘옥 기자 ok337@sisa-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