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에 단축 비행로가 도입되고 서울-제주간 비행로가 복선화 되는 등 하늘길이 달라진다.
국토해양부는 인공위성을 활용한 단축 비행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성능기반항행 로드맵’을 발표하고, 이를 올해 말까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는 지상에 설치된 항행안전시설이 제공하는 전파를 따라 비행로가 설정되어 있다. 새로운 비행로는 인공위성과 항공기 전자 장비를 이용해 항행안전시설의 위치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경로를 설정해 비행거리가 단축된다.
또 항공기의 비행로 이탈 가능성이 적고 현재보다 비행로 폭을 줄일 수 있어 혼잡구간에 추가 비행로 설치가 가능하다.
국토해양부는 내년부터 2016년까지 단계적으로 약 120억원의 예산을 투입, 비행로 설계 및 안전평가를 추진할 예정이다.
내년에 인천국제공항 등 혼잡지역에 우선적으로 단축비행로를 도입하고, 2011년도에는 서울↔제주 구간 비행로를 복선화할 계획이다. 이후 2016년까지 모든 비행구간에 단축 비행로를 도입할 것이라고 국토부는 밝혔다.
이로써 현재 운영 중인 25개의 항로 및 이와 연계된 각 공항의 출발 및 착륙비행로의 비행거리가 최소 7.5km 단축돼 연간 약 116억원의 연료가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4만6000톤 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한편, 국제민간항공기구는 2007년 정기총회에서 모든 회원국이 ‘성능기반항행 로드맵’을 수립하도록 권고했으며 현재 미국과 일본이 제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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