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신데렐라, 신데룰라 이야기
경기도문화의전당에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주체적인’ 신데렐라 이야기. 나약하고 능력 없는 연약한 여자가 어느 날 왕자님을 만나 삶이 변하는 원작과 달리 이번 공연에서 주인공은 말괄량이 좌충우돌 성격으로 왕자에게 의지하지 않고 편부모와의 삶과 새로운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일구어간다. 전통 장단과 소리를 서양 음악과 뒤섞어 서양 동화에 한국적 정서를 결합시켰다. 지난해 20대 뽀미언니로 선발된 김동희가 주인공 신데룰라역을, 뮤지컬 전문배우 현순철이 왕자역을 맡았다. ‘강아지똥’ ‘몽실언니’ 등 창작 어린이극을 전문적으로 만들어온 작가 김정숙이 대본을 썼으며 악극 ‘아빠의 청춘’ 뮤지컬 ‘블루 사이공 ’ ‘페퍼민트’의 권호성이 연출을 담당했다.
2월11~20일/ 양재 서울교육문화회관/ 031-230-3200, www.ggac.or.kr
[무용] 오르페우스 신드롬
댄스씨어터 까두의 심리무용으로 ‘유행성자살충동증후군’이라는 부제가 붙었다.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최고의 시인이자 악인(樂人)인 오르페우스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작품. 오르페우스 신드롬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상실 했을 때 오는 은은한 광기적 자살충동이라는 이상심리를 지칭한다. 1998년 초연 당시 이야기의 순차적 전개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었다면, 앙콜 작품은 현대인들의 자살충동심리와 결부시켜 재해석했다. ‘오르페우스 신드롬’과 함께 연속적 악순환의 천적 관계를 스스로 벗어나기를 거부하는 인간관계를 조명한 작품 ‘증오점화증후군 - 천적증후군’도 공연한다.
2월6~7일/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02-3443-3321
[무용] 강변북로
실험적 작품으로 한국창작춤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한국무용단 창무회의 신작공연. 이번 작품은 강변북로라는 고립된 공간 속에서 다양한 인간 군상들의 환상과 실재, 아픔과 기쁨, 좌절과 희망을 춤으로 표현했다. 안무가 김선미 창무회 예술감독이 4년 만에 발표하는 대작으로 시인 황지우의 텍스트와 무대미술가 윤정섭의 연출, 이상봉의 조명, 2002 월드컵 개막식 음악감독을 역임한 무용음악 작곡가 김태근 등이 참여했다.
2월1~2일/ 예술의 전당 토월극장/ 1588-7890
[서커스] 볼쇼이 동물서커스
지난해 13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화제를 모았던 ‘볼쇼이 동물서커스’가 다시 한 번 무대에 오른다. 서커스의 대명사라 불리는 ‘볼쇼이’의 이번 공연은 이태리 베로나 세계서커스 챔피언대회, 프랑스 파리 국제 서커스 경연대회 등 유명 국제대회 상위입상자들로 구성된 수준급 팀들의 공연이다. 다양하고 업그레이드 된 프로그램과 스펙터클한 무대 연출, 한 차원 높은 고난도의 테크닉을 준비하고 있으며 특히 말을 이용한 모든 장르의 서커스가 펼쳐지는 ‘스타게이져’는 이번 공연의 최대 하이라이트다. 대전을 시작으로 서울 대구 부산 광주 수원 등 서커스사상 최대규모의 지방투어가 계획돼 있다.
3월 1일까지/ 대구전시컨벤션센터, 대전충무체육관, 부산전시컨벤션센터 등/ 1544-1555, bolshoi.co.kr
이 마음 밝히리-황진이
국악인 손정아의 황진이에 대한 헌정음반. 2002년 공연된 총체극 ‘나비야, 저 청산에’의 창작곡을 묶어 제작했다. 타이틀곡 ‘이 마음 밝히리’를 비롯, 12곡 중 4곡을 제외한 8곡이 황진이의 작시로 이뤄져 있다. 국악을 현대적이고 대중적인 감각으로 편곡하고 피아노 기타 섹스폰 같은 양악을 섞었다. 우리나라 대표 사물놀이 팀인 김덕수 패 사물놀이가 사물 타악을 전담하고 소리계의 차세대 재목 박종호 전예주 조주선이 구음 소리를 맡았다. 국악 시나위의 연주가 가미돼 손정아의 청량한 음성을 받쳐준다. “틀을 깨는 자유로움으로 세상의 생김새와 상관없이 노래하고 싶다”는 예인 손정아 만의 독특한 창법을 만날 수 있는 음반이다.
512-7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