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더미에 앉은채 몰락한 ‘대우자동차’
빚만 남겨준 김우중의 ‘세계경영’, 1만여 대우차 협력업체 60만명 실직위기
1999년11월1일 ‘대우호’가 공중분해 되던 날, 국민의 심정은 한마디로 ‘허탈’ 그 자체였다. 70조원에 이르는 대우의 부채는 금융권의 부실로 이어져 다른기업의 연쇄도산을 불렀었고 분해이후로도 계속된 채권단과 노조의 갈등은 마침내 2000년11월 대우자동차의 최종부도라는 결과를 초래했다.
대우자동차 부도로 채권행사가 불가능해진 1만여개 대우차 협력업체 60만여명의 노동자들은 지금 연쇄도산과 함께 실직의 위험에 직면해있는 상태다. 대우자동차가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역시 기대할 건 거의없다. 자산가치의 하락으로 국가적 손실을 입은 것은 물론이고 GM(제너럴모터스)과의 협상도 불투명하다. 노조가 마지막까지 3천5백여명의 감원을 수용하는 동의서를 채권단에 넘기지 않음으로써 최종부도처리 됐다고 하나 그룹이 해체되고 기업이 넘어가는데 5년간의 고용보장 약속을 했던 대우경영진과 정부 채권단의 책임을 묻는 질타의 목소리는 어디에서도 찾을수가 없었다.
부실기업의 퇴출과 감량경영은 불가피한 조처였지만 갈팡질팡 하면서 종래는 대우자동차 매각실패라는 결과를 몰고왔으면서도 마지막까지 노조가 동의서를 내지않아 최종부도 처리됐다는 여론만을 만들어낸 정부와 채권단의 태도는 해외매각을 막고 일자리확보에도 실패한 노조의 동의서 미제출 아쉬움 만큼이나 큰 것이 사실이다. 지난해 대우호 공중분해 이후 독일 등 유럽과 동남아 등지를 오가며 재기의욕을 보이는 것처럼 알려졌던 김우중 대우회장. 결국 호화별장만을 전전했을뿐 국민에게 수조원의 빚만 떠안긴채 ‘오리무중’ 상태인 김회장의 답답한 거취만큼 지금 연쇄도산의 위험에 처해있는 협력 하청업체 60만종사자들의 진로역시 정부의 조속한 부도파장 최소화 방침부재 속에서 불안하기만 하다.
현은미 기자 emhyun@sisa-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