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계의 쓰나미’로 불리는 X파일 후폭풍이 여전히 거세다. 연예계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광고대행사와 여론조사기관을 형사 고소하고 해당 광고대행사가 추진하는 광고의 출연 거부까지 결의하면서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고, 전국언론노조도 사과문을 발표하는 등 각계에서 입장 표명과 사건 해결로 요란하다.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X파일은 연예인과 언론, 그리고 대중에게 또한 쉽게 아물지 않은 상처를 남길 듯 하다. X파일 파장은 대중문화의 그늘을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기 때문이다.
언론과 인터넷이 유포하고 뒤늦게 반성
X파일에 대한 첫인상은 누구에게나 강렬한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무려 99명에 이르는 연예인 한 명 한 명에 대해 매력에서 소문까지 말 그대로 ‘파일’로 정리된 자료가, 그것도 지명도 높은 기자들의 진단을 바탕으로 유명한 기획사의 이름으로 제작되었으니 충격적인 서류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자료의 내용은 한심한 수준으로 드러났다. 파일에 응답 대상자로 기록된 기자들의 이름이 무색할 정도로 취향과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연예인에 대한 평가나 풍문들이 대부분이었다. 술자리에나 오르내릴법한, 한 마디로 논할 가치가 없는 수준이었던 것. 초기 X파일을 보도한 기자조차 “이 사건을 과연 기사할 가치가 있을까” 회의적이었다고 고백했을 정도다.
하지만 파장은 예상외로 컸다. 언론과 인터넷의 파워였다. 언론과 누리꾼(네티즌)은 X파일을 확장시킨 주범이면서도 동시에 X파일을 둘러싼 도덕성 문제제기의 주도자기도 했다. 언론은 처음에 ‘잘 나가는 스타들, 자기관리 하세요’ ‘암코양이, 요부형 캐릭터인 ○○○이 최고라고?’ 등의 제목으로 연예인 실명과 사진을 게재하는 등 비판력 없이 흥밋거리로 기사를 제공했다. 네티즌들은 기사와 함께 댓글 등을 통해 X파일을 신속하게 유포시켰다. X파일이 문제화되기 시작하자 언론은 해당 광고대행사와 네티즌, 연예인의 비도덕성, 그리고 기자 윤리를 저버린 자신들을 비판했고, 네티즌들은 언론을 적극적으로 비난하고 나섰다.
이미지가 생명인 스타의 숙명
X파일 사건의 흐름은 SBS 코미디 프로그램 ‘웃찾사’의 ‘이 장면은 꿈에서 본 것 같은데’라는 유행어가 딱 들어맞는다. ‘O양 비디오’도 그랬고, ‘황수정 사건’ 때도 그랬다. 연예인의 사생활 폭로는 언제나 비슷한 방식으로 터지고 저물어간다. 이것은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힘을 얻게 된 ‘군중’이 새로운 윤리적 잣대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기도 하다. 만약 인터넷이 없던 시대였다면 X파일 사건은 해프닝 정도로 끝났을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 언론의 의식 또한 제자리걸음 이라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연예인 사생활을 고작 20만원 상품권으로 팔아버린 언론인이나 X파일을 또 다른 흥밋거리로 전략시킨 보도 태도는 미디어의 도덕성이 얼마나 얄팍한가를 입증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근본적인 문제는 자기 자신이 곧 상품이 될 수밖에 없는 스타의 숙명에 있다. 연기자 노동조합은 성명발표를 통해 ‘연기자는 상품이 아니다’고 말했지만, 이것은 본질을 벗어난 대응이다. 많은 사람들이 연예인의 ‘재주’가 상품이며 연예인 자체는 ‘인격’이라고 착각하지만 사실은 연예인에게 재주와 인격은 구분하기 어려운 개념이다. 보통의 직장인에게 ‘저 사람은 얼굴이나 말투는 밉상이지만 일은 잘해’ ‘인간적 성적 매력은 없지만 이 분야에서 대성할 것임은 틀림없어’라는 평가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호평이 될 도 있지만, 연예인에게 ‘얼굴이나 말투는 밉상이지만 연기는 잘 해’라는 평가는 절망적인 것이다. ‘인간적 성적 매력은 없지만 이 분야에서 대성할거야’라는 분석은 말 자체가 모순적이기까지 하다. 이것은 연예인, 특히 재능보다 이미지로 어필하는 스타들에게 자신 자체가 곧 상품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사생활 폭로로 연예계에서 퇴출당한 배우들
자본주의 사회는 모든 것을 상품으로 소비하면서도 이상하게 상품이라는 이미지를 천박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각종 단체들은 자신들의 권리를 찾기 위한, 밥그릇 쟁탈전이라는 실질적 이유를 숨기고 다양한 명분을 앞세운다. 최근에는 많이 달라지긴 했지만 돈 벌기 위해 예술 한다면 여전히 하류로 취급하는 경향도 강하다. 연예인 또한 마찬가지다. 존재 자체가 상품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대중들도 그 사실을 착각하면서부터 모순들이 발생한다.
오현경이나 황수정이나 모두 연예 활동을 통해 형성한 이미지를 배반하는 사생활이 폭로되면서 연예계에서 퇴출당했다. 1970년대 방성자라는 영화배우는 애인이 집에 침입한 도둑에게 총을 쏘았지만, 동거 사실을 숨기기 위해 자신이 쏘았다고 거짓말했다가 발각돼 대중에게 ‘심리적 돌팔매’를 맞고 떠났다. 어떤 연예인은 누드집을 내거나 노출을 강조하는 등 폭로된 이미지에 맞춰 자신의 이미지를 변형시켜 살아남기도 한다.
이것은 대중들이 얼마나 연예인의 이미지가 만들어진 ‘상품’이라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미지에 대한 환상이 깨지면서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해도 그 연예인을 비난할 필요는 전혀 없다. 밝혀진 사생활과 이미지의 괴리가 큰 연예인에 대해 환상이 끝난 것에 대한 아쉬움을 느끼는 건 몰라도 속았다는 감정을 느끼는 것은 스타시스템에 대한 오해다.
그냥 즐겨라
그런 면에서 보자면 광고대행사에서 광고 모델을 위한 분석 자료집을 내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연예인은 이미지를 팔아먹고 사는 직업이며, 광고주는 그 이미지를 사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 자료집이 상당히 주관적이고 어떤 면에서 악의적이기도 할 만큼 비전문적이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유출 가능성이 한 점이라도 있다면 그 자체가 법적, 도덕적 문제를 심각하게 안고 있다는 부분에서 보안에 대한 불감증 자체가 큰 죄다. X파일은 연예인을 상품화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비싼 상품에 흠집을 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연예인들에게 X파일 사건은 돌이킬 수 없는 상처가 될 듯 하다. 한 사이트의 설문 조사에 의하면 75.14%가 X파일의 내용이 사실이라 믿었으며, 악의적 루머에 불과하다는 의견은 8.83%에 불과했다. 한 시청자는 “X파일의 내용은 기자들의 입에서 무책임하게 흘러나온, 공개될 필요도 없는 사생활이나 주관적 인상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V에서 해당 연예인을 볼 때마다 그 연예인의 데이터가 자막에 올라오는 것처럼 X파일 내용이 떠오르는 것은 어쩔 수 없더라”고 말했다.
연예인들은 이번 사건에 대해 인권적 권리를 호소함과 동시에 자신들의 이미지에 치명적 흠집을 남긴 것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요구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대중들은 X파일에 거론된 이야기들이 개인적인 시각으로 해석한 것임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한 시청자는 “결혼대상자도 아닌데 누구랑 잤는지, 술버릇이 어떤지가 중요한가, 그냥 이미지를 즐겨라”고 말한다. 단순하지만 명쾌한 해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