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을 뚫는 7가지 생존 전략'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 했던가. 경제 불황으로 ‘실패’가 사회 전반의 분위기가 된 시점에 ‘패자부활’을 노리는 사람들을 위한, 또는 실패에 대비하고자 하는 기업인들을 위한 책이 나왔다. ‘불황을 뚫는 7가지 생존전략’은 사업 실패의 실제 사례를 분석한 한국 기업 현장의 보고서이자, 실패의 확률을 줄이고 성공 확률을 끌어올리는 경영 지침서다.
한정화 지음/ 랜덤하우스중앙 펴냄/ 12,500원 |
성공과 실패를 판가름 짓는 요인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교수이자, 국내 기업 현장에서 자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저자는 10여년간 실패로 사라져간 기업과 경영자들에 관한 자료와 생생한 사례를 직접 수집하고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 성공을 가로막는 실패의 주된 원인을 ‘7가지 함정’으로 설명했다.
사업 실패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부분이 아이템 선택의 잘못이다. 아이템 선택의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경험 부족, 사업성 분석 과정의 간과, 근거 없는 낙관적 사고 등이다. 이러한 ‘선택의 함정’을 극복하는 법으로 저자는 ‘사업 타당성을 자기 편한 대로 해석하지 말 것’ ‘붐이나 시류에 편승하지 말 것’ 등을 제시한다.
다음으로 ‘개발의 함정’을 경계해야 한다. 예상보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 운전자금의 압박과 직원들의 동요로 핵심인력이 이탈하면서 조직이 와해돼 기술개발에 실패하는 것이 개발 위험의 일반적 경우다. 자금 소진율을 계산하며 사업을 진행하고 비전을 공유하는 방식 등으로 이 함정을 피해갈 수 있다.
‘결국, 승부는 시장에서 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시장은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주요 변수다. 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욕구 변화와 경쟁 업체의 등장, 기존 업체의 보복, 대기업의 등장 등 ‘시장의 함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목소리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
4번째로 기업 성장과 함께 따라오는 ‘관리의 함정’을 뛰어넘어야 한다. 이 ‘성장통’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감시나 통제가 아닌 현명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찾아야 한다. 기업의 생존 전략으로 기업가의 성격과 태도도 중요한 요소다. 기업이 위기에 처하게 되면 심각하게 노출되는 것이 바로 이 ‘태도의 함정’. 근거 없는 자신감이나 기술의 전문성만 믿고 시작한 사업은 위험이 크다. 저자는 ‘패기는 하늘을 찌르되, 현실을 직시하라’고 조언한다.
사업은 수많은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관계의 함정’ 또한 사업 성패의 핵심 중 하나다. 이 책은 사업 성공의 밑천인 ‘관계자본’의 중요성과 서로 이해가 맞지 않아 갈등을 일으킬 경우, 인맥에만 치중하면서 겪게 되는 역기능 현상 등에 대해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7번째 위험요소는 ‘불운의 함정’이다. 이것은 그야말로 ‘운이 나쁜 경우’다. 저자는 급격한 사업 환경의 변화나 사고로 인한 위험에서 기업가는 ‘역경 극복의 리더십’ ‘포기의 결단’ 등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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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춘옥 기자 ok337@sisa-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