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청소기 전문 제조업체인 ㈜마미로봇은 135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3 로봇 청소기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발표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설문은 로봇 청소기 주 사용층인 서울 및 신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3~40대 주부를 대상으로 일주일간에 걸쳐 시행 되었으며 로봇 청소기의 구매 행태 및 기능, 가격 등 세부 만족도, 고객 입장에서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로봇 청소기의 타입 등이 조사 되었다.(별첨 자료 참조)
우선 소비자 현황으로는 로봇 청소기의 Heavy User층은 30대 50.9%, 40대 35.1%로 30~40 여성이 주 사용자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시는 기 구매한 경험자의 추천이 최우선적으로 참고되며 구매 이후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향후 시장 확산의 가능성이 큰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소비자 들이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제품의 가격대는 82.4%가 45만원 이내의 가격대를 선택, 가격이 높아질수록 실질 구매시 가격 저항을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가격이 구매 결정의 우선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가격대에 가장 부담을 느끼는 제품에 대해서는 S사(28.8%), L사(25.6%), 외국 제품인 I사(21.9%)순으로 조사 되어 상대적으로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에 대한 가격 저항을 드러낸 것으로 조사 되었다. 반면 선호 기능의 경우에는 온돌과 마루를 청소할 수 있는 물걸레 청소 기능과 어린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머리카락, 미세 먼지, 반려 동물 털등 미세 먼지를 집진 흡입하는 기능, 필터 교체의 용이성, 장롱 뒤나 창문틀 등 손이 닿기 어려운 어려운 부분을 청소할 수 있는 기능 등의 순으로 랭크 되어 마루와 온돌방 생활을 하는 한국형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기능의 로봇 청소기를 선호하는 한국 시장만의 까다롭고 독특한 소비자 니즈가 다시 한번 입증 되었다.
㈜마미로봇은 2007년 2월 최초로 로봇 청소기를 출시한 이후 물걸레 청소 기능, 진공 흡입 방식, 미세 먼지 흡입 기능 강화, 1회용 필터 채용 등 지속적 기술 개발로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을 선도 하고 있는 전문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