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시청, 정보검색, 쇼핑까지 리모콘하나로
21세기 미디어혁명 디지털위성방송
개인의 취향과 기호에 맞는 수백 개의 다양한 전문 채널을 고품질의 영상과 오디오로 즐길 수 있고, 증권, 레저, 교육 등 각종 데이터서비스와 드라마를 보면서 주인공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으며, 리모콘 하나로 쇼핑까지 할 수 있는 세상. 더 이상 먼 미래의 애기가 아니다.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미디어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디지털위성방송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디지털위성방송, 방송과 정보가 하나로
디지털위성방송(이하 위성방송)은 고음질, 고화질의 다양한 채널을 어디서나 제공받은 수 있고, 방송을 보며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 21세기 미디어혁명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위성방송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양하다. 위성방송에서는 다채널을 이용해 동일한 프로그램을 시차(15분에서 30분)를 두고 방영함으로써 시청자가 편한 시간대에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영화라든가 스포츠 등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편리한 시간대에 볼 수 있는 PPV(Pay Per View)서비스도 제공한다. 그리고 문자정보나 영상, 음성 등의 각종 데이터를 시청자가 TV화면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시청자가 TV를 보면서 리모콘을 사용하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양방향 홈쇼핑방송도 이루어진다. 그리고 위성방송 가입자는 PC를 이용하여 ISDN보다 3배 이상 빠른 400Kbps 속도의 인터넷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으며, TV뿐만 아니라 CD품질의 수십개 채녈을 제공하는 라디오 서비스도 받을 수 있게 된다.
1990년대 들어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다채널방송이 가능해, 위성방송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아날로그 위성방송은 주파수 대역별로 1개의 채널만이 허용돼, 편성의 세분화가 미흡하고 비용부담이 높았으나, 디지털 위성방송은 케이블방송보다 비용부담이 적고 더 많은 수의 채널을 확보할 수 있어, 정보사회의 가장 강력한 TV매체로 부각되고 있다.
위성방송 109개 채널 선정
다양한 볼거리와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위성방송 채널사업자들이 지난 15일 선정됐다. 한국디지털위성방송는 49개 비디오 채널사용사업자와 60개 오디오 채널사용사업자를 1차로 선정했다. 12월에 본방송을 송출하기 위해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은 8월까지 사업자선정 및 채널패키지 구성을 마칠 계획이다.
12개 장르별로 심사한 비디오채널에선 영화 10개, 스포츠 6개, 음악 5개, 오락 7개, 정보 3개, 취미/생활 7개, 다큐 2개, 교육 2개, 공공 3개, 뉴스 2개, 종교 2개 등 총 49개가 선정됐다. 이 중 정보장르의 경우 신청한 38개 사업자 가운데 3개 사업자가 선정되어 12.6대 1로 가장 치열한 경쟁률을 보였다. 이 가운데 홈쇼핑채널과 기독교채널, 농업방송채널은 선정이 유보됐다. 미신청 채널인 어린이분야, 공공적 계획보완이 필요한 소비자분야, 신청사업자 전부 기준점 미달로 평가된 계층집단(장애인, 대학생 등) 분야, 특수 영화 분야 등에 대해서도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위성방송의 모체, 한국디지털위성방송(주)
지난해 12월 위성방송사업자로 선정된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은 국내 유일의 위성방송사업자이다. 올 3월에 창립 주주총회를 갖은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은 지분의 29.8%를 소유한 국민이 최대주주이며, 한국통신, KBS, MBC가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이밖에도 조선, 중앙, 동아일보, SBS, 삼성전자 등 주요 언론사와 위성방송사업 성공에 필요한 컨텐츠, 마케팅, 네트워크, 방송기술분야에서 역량을 갖춘 주주사들과 함께 하고 있다.
또 지난 5월, 일본 최대의 위성방송 사업자인 스카이퍼펙TV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이외에도 해외 주요 위성방송사와 긴밀한 제휴 관계를 맺고, 향후 글로벌 뉴미디어 그룹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은 12월부터 비디오채널 74개, PPV채널 10개, 오디오채널 50개, 테이터서비스채널 5개 등 약 140개 채널을 서비스할 예정이다.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은 2001년 가입자 3만으로 시작하여 2005년 가입자 275만명, 매출액 7,887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74개의 비디오채널을 통해 제공되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서비스, 오디오서비스, 데이터서비스는 가입자 조기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위성방송 산업은 고부가가치 미래전략산업으로 2003년 관련산업의 파급효과는 약 7조원, 고용창출 효과는 6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지 각국은 디지털위성방송이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핵심 매체가 될 것이라는 판단아래, 1994년부터 위성방송사업을 국가 차원에서 추진해 왔다.
디지털 위성방송에 관한 Q&A |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새로운 세계”
- 위성방송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 안테나와 수신기는 얼마인지 - 수백 개의 채널을 모두 봐야 하는지 - 기존의 케이블TV와는 무엇이 다른지 - 디지털위성방송만의 특장점은 무엇인지 - 데이터서비스라는 것은 무엇인지 |
고병현 기자 bhgoh@sisa-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