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털 아르바이트천국(www.alba.co.kr)은 최근 대학생 380명을 대상으로 '유행 민감 정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학생 2명 중 1명은 자신이 유행에 민감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민감하다는 의견이 36%로 가장 많이 차지했고, 보통이다(29%), 매우 민감하다(19%) 순이었으며 민감하지 않다는 의견은 전체의 16%에 불과했다.
과연 대학생들이 유행에 집착하는 이유는 예쁘고 멋져보여서라는 의견이 49%, 연예인처럼 되고 싶어서라는 의견이 17%로 1위와 3위를 차지했다. 최신 유행 스타일들은 외국 패션 잡지나 연예인을 통해 먼저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도 유행스타일을 따라가면 연예인들처럼 예쁘고 멋져 보일 것이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들을 캔비족이라고 부르는데 유명 연예인의 옷과 액세서리 등 패션을 모방하며 스스로의 가치를 연예인과 동격화하려는 사람들. 'can be(될 수 있다)'에서 나온 신조어다. 패션, 헤어스타일이 대표적이며 심지어는 다이어트 방법이나 성형까지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유행을 따라가지 않으면 나 혼자 뒤처지는 느낌이 들어서라고 응답한 사람이 20%로 2위를 차지했고, 새로운 것이 좋아서라는 의견도 15%로 집계됐다. 이는 조금만 지나도 쉽게 질려버리고 새로운 것을 찾는 요즘세대를 대변하는 응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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