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조아라 기자] 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패션업계의 F/W 상품 판매가 활기를 띠고 있다. 지난 겨울 ‘대세 아이템’으로 떠오른 롱패딩이 이번 겨울에도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브랜드마다 특성을 살린 롱패딩을 선보이는 추세다. 하지만 올해에는 롱패딩과는 반대되는 매력을 강조한 숏패딩 출시도 잇따르면서 겨울 아우터에 대한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패션업계가 겨울을 맞이해 선보이고 있는 아이템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롱패딩이다. 각각의 브랜드들은 지난해 자사의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을 지난해보다 기능성과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이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히트 아이템’이었던 롱패딩이 올해도 아우터 시장을 휩쓸 것으로 예상된다”며 “롱패딩 열풍으로 ‘겨울 추위에 롱패딩만한 아이템이 없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롱패딩이 겨울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어, 이번 시즌 롱패딩을 내놓지 않은 브랜드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브랜드에서 롱패딩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지난해 롱패딩 단일 모델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레스터 벤치파카’의 디자인과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는 무게를 줄이고 활동성을 극대화하는 데에 중점을 뒀다. 신축성이 뛰어난 메커니컬 스트레치 원단을 사용해 움직임이 가뿐해졌을 뿐 아니라 가볍고 포근한 핏팅감을 선사한다. 보온성이 뛰어나고 방수력과 복원력도 우수해 든든한 보호막으로 손색이 없다. 디자인 부분에서는 벤치파카 오리지널리티 무드의 실루엣과 광택을 줄인 원단의 조합으로 더욱 견고하고 에너제틱하게 재탄생시켰다.
네파는 무릎 아래로 내려오는 119cm(남성 사이즈 100호 기준)의 긴 기장으로 기능성과 스타일을 업그레이드한 ‘사이폰 벤치다운’을 선보였다. ‘사이폰’은 지난해 입고될 때마다 완판을 기록한 네파의 인기 벤치다운이다. 안감 속 열과 공기를 지켜줘 다운을 더 따뜻하게 유지해줌과 동시에 풍성한 볼륨을 제공하는 에어볼륨 시스템 적용 및 구스 충전재를 적용해 보온성을 강화했다. 밑단 고리를 활용하면 보관이 용이치 않았던 긴 기장의 벤치다운을 접어 손쉽게 휴대할 수 있는 패커블 기능도 적용했다.
아디다스는 스포티하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담은 롱패딩 2종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아디다스 브랜드 고유의 강렬한 삼선을 포인트로 스포티하면서도 과하지 않는 절제된 디자인과 색상을 활용해 세대를 뛰어 넘어 남녀노소 누구나 다양한 룩에 활용할 수 있다. 덕다운으로 발목까지 내려와 더욱 따뜻한 착용감을 제공하는 ‘롱파카 3스트라이프’와 허벅지까지 오는 적당한 길이와 재귀반사 소재 등을 사용해 야간에도 안전하게 착용할 수 있는 ‘엑티브 다운파카’가 있다.
밀레는 ‘리첼 벤치파카’를 업그레이드 출시하며 편의성을 고려한 디테일이 추가된 신규 버전을 선보였다. 올해 새롭게 출시된 ‘리첼 벤치파카’는 재킷 내부에 숄더 스트랩을 부착해 실외에서 착용했던 외투를 실내에서 편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설계한 캐리 시스템이 더해졌다. 무릎까지 내려오는 긴 기장에 따뜻한 공기를 머금는 힘이 우수한 구스다운 충전재를 8대 2 비율로 충전했으며, 몸에서 발생하는 열기를 외부로 빼앗기지 않고 보온력이 지속되도록 돕는 발열 안감이 적용돼 탁월한 보온력을 자랑한다.
라푸마 ‘트루아 벤치코트’는 북극곰 털의 속성과 유사한 중공사를 함유한 신소재 노바볼(Nova Ball)을 사용해 가볍고 따뜻하며 원활한 수분 이동을 유도하도록 특수 소수성 가공 처리를 적용해 쾌적한 착용감을 선사한다. 롱다운 트렌드를 반영한 기장이 긴 스타일로 길이에 대한 세분화된 니즈를 반영해 허벅지 중간까지 내려오는 ‘트루아 롱 벤치코트’와 무릎까지 내려오는 ‘트루아 슈퍼롱 벤치코트’ 두 가지 길이로 출시됐다.
레트로 바람 탄 숏패딩, 활동성 강조
롱패딩으로 치우친 아우터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숏패딩도 눈여겨볼 만하다. 레트로 트렌드에 따라 풍성한 볼륨과 짧은 기장의 숏패딩이 주목받고 있는 것. 롱패딩에 비해 활동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어 롱패딩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리복은 스타일리시한 실루엣의 ‘벡터 다운자켓’을 내놨다. 이번에 출시된 ‘벡터 다운자켓’은 리복과 커버낫, 두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헤리티지가 적절히 조합된 롱패딩과 숏패딩 두 가지 형태로 출시됐다. 포인트 컬러가 인상적인 숏패딩은 양면으로 입을 수 있는 리버서블 스타일로 제작됐다. 한 쪽 면은 모두 벡터 로고를 배치하고, 다른 한 쪽 면은 커버낫의 로고를 새겨 포인트를 살렸다.
엄브로는 벌키한 볼륨감의 오버사이즈 숏다운 점퍼 ‘풀백 숏다운’을 내놨다. 현대 축구에서 가장 중요한 포지션 중 하나인 풀백(Fullback)에서 이름을 따온 ‘풀백 숏다운’은 활동성이 좋은 짧은 기장감, 트렌디한 실루엣, 우수한 보온성을 두루 갖춘 실용적인 아이템이다. 오버사이즈 핏으로 자유분방함을 강조했으며 소매 그래픽과 등판 빅로고로 심플하면서도 트렌디한 포인트를 준 점이 특징이다.
뉴발란스는 양면으로 착장이 가능한 숏패딩 ‘뉴워커스다운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했다. 허리까지 오는 짧은 기장에 두툼해 보이는 형태를 갖춘 ‘푸퍼 다운 스타일’로, 양면에 서로 다른 색상을 적용해 취향에 따라 뒤집어 착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업계 관계자는 “활동성을 강조한 숏패딩은 이번 시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이라며 “면적이 넓은 롱패딩에서는 적용하기 어려운 톡톡 튀는 색상과 오버사이즈 핏으로 스포티함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롱패딩과는 차별화된 장점이 있어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