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열기와 강남 불패, 부동산 정책과 부녀회의 담합 등 각종 매체를 연일 달구는 뉴스를 보다보면 한국에서 부동산은 더 이상 삶의 터전이 아닌, 부의 축적 수단이라는 의미만을 지녔다는 당연한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된다. 이 천박한 자본주의의 매커니즘에 대해 미술가 이민주는 오래간 천착해 왔다. 신자본주의에 의해 철저히 재편되는 미국 디트로이트와 보스톤 지역의 도심 개발에서부터 한국의 재개발 지역 창천동과 내수동에 이르기까지 작가는 재개발이라는 이름 아래 담긴 자본주의의 쓰레기더미를 생생하게 표현해 낸다.
버려진 공간 다큐멘트적 회화로 표현
7월9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이 운영하고 있는 창동 미술창작스튜디오 갤러리에서 열린 4기 입주 작가 이문주(35)의 개인전 ‘재개발 지역 II’은 한국 사회의 씁쓸한 본질은 정면으로 바라보게 만든다.
이문주는 도시의 재개발 지역이나 도시 산업발전의 단계에서 버려진 공간을 다큐멘트적 회화 방식으로 표현하는 작가로 ‘2005 금호 영아티스트’및 ‘대안공간 풀 2005 새로운 작가’로 선정되는 등 최근 독특한 회화방식과 도시환경의 패러다임에 대한 시대정신을 바탕으로 꾸준한 주목을 받아온 신진작가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서울의 창전동, 내수동, 진관동 등의 재개발지역과 미국의 오마하, 디트로이트 등에서 포착한 풍경을 관찰하고 그 기록을 바탕으로 제작된 회화들을 발표한다. 이문주의 회화작업들은 특정 장소의 기록적 묘사가 아닌, 이곳저곳의 장면이 자유로이 뒤섞이고 콜라쥬되어 구성된 익명(匿名)의 풍경들로, 끊임없는 팽창단계의 서울에서 일어나는 무차별적 도시 재개발의 풍경과 거대도시 몰락의 단계가 보여주는 도시 해체 현상(Shrinkage of City)의 풍경 사이에 존재하는 시각적 유사성을 거시적 안목으로 드러내고 있다. 한 편, 쓰레기 더미 등과 같이 반복되는 모티프로 미묘하게 연결되는 이들 풍경화는 팽창과 해체라는 서로 전혀 다른 진화의 단계, 혹은 다른 맥락 아래의 도시들이 결국은 서로의 미래를 비추어 보여주는 거울과도 같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특히 작가는 최근 뉴타운 개발정책 등으로 불거진 서울의 도시정책에 의한 다각적인 사회적 이데올로기를 ‘회화’라는 장르를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내며 다큐멘터리적 회화의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 시대 우리가 사는 도시 환경의 역사, 인간, 그리고 자연 파괴적 개발에 대한 비평적 태도를 견지하며 우회적인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