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특집

미세먼지로 커지는 근심, 심혈관계 악화 가능성 높아

URL복사

대기 중 미세먼지 비산막기 위해선 수시로 撒水(살수)해야



[시사뉴스 강성덕 기자]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길을 걷거나 차량 운전 중에도 마스크를 하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국회에서도 최근들어 미세먼지에 대한 실태를 보고하고 정부의 대응책을 주문하고 있다. 신문은 물론 지상파나 종편에서도 미세먼지에 대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방송하고 있다.
최근 급격하게 관심이 높아진 미세먼지는 발생경로가 다양하지만 우리나라가 아닌 중극 등지에서 월경해 유입되는 황사나 대기오염물질은 그 양도 엄청나거니와 대책이 현재로선 미흡하다는데 문제가 있다.  


입자상물질 적어 인체 흡입 '논스톱'


워킹맘인 안양 평촌의 A(여 42)씨는 아침 출근길에 미세먼지 농도를 꼭 체크한다. 주변에 열병합발전소가 들어서면서 인근 주민들의 항의성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건강위해성에 관심이 높아진 탓이다.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 대책에 정부가 나서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기껏해야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되면 외출이나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경보만 울릴 정도다. 정부가 사후약방문 정도에 그치고 있으니 지방자치단체는 오죽하랴.
서울시가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마련에 나섰지만 정작 중국이나 타 지역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에 대한 양을 측정하지 못해 근본적인 개선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얼마 전 서울시가  경유차의 운행제한을 인천, 경기 등 수도권지역 차량까지 확대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세먼지 통합발령 시스템을 기존 30분에서 7분으로 단축시키는 등 고농도 현상이 발생할 경우 별도로 경보를 실시한다고 했다. 당시 서울시는 초미세먼지의 50%는 중국 등 국외에서, 30%는 타지역에서 서울로 유입된다고 했지만 어느 정도의 미세먼지가 유입되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없어 막역한 심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우리가(서울시) 중국 등에서 유입된 황사 등 미세먼지의 유입량을 확인할 수 있다면 중국을 강하게 압박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국내 어디서든 이를 측정하는 방법이 없어 애를 먹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중국과 타지역에서 50%와 30%가 유입되고 서울지역에서 발생되는 초미세먼지는 20% 정도라고 밝혔다. 실정이 이렇다보니 부피적인 측면보다는 농도적 측면에서 접근할 수밖에 없는 상황. 최근 고농도 미

세먼지 경보가 발령됐을때도 중국에서의 유입량을 70% 이상으로 예측했지만 이를 담보할 수 있는 근거가 없어 피해를 고스란히 당할 수밖에 없다.
정부가 중국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에 대해 이미 1990년대부터 중국측과 논의가 진행하고 있지만 국립환경과학원 등 국내 어느 기관에도 유입량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어 중국측에 대놓고 따질만한 근거가 없는 실정이다.
대기를 떠 도는 미세먼지는 기후변화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미세먼지는 호흡기질환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 등 인체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이유가 우리가 호흡하는 대기 중에 포진해 있고 특히 미세먼지(PM2.5)는 입자상 물질이 너무 작어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직접 흡입된다. 


최소 50%에서 최대 70%가 중국발 추정


광물먼지를 포함해 황사나 연무 등 중국에서 유입되는 오염물질은 우리나라 수도권에 미치는 영향이 특히 크다.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노출이 다른 지역보다 심각하다는 게 국립환경과학원의 분석이다.
2013년부터 미세먼지의 농도가 급상승하면서 발생한 중국발 대기오염에 대해 2014년 7월 한중 정상회의에서 협력강화를 발표했지만 여태 이렇다 할 성과는 없는듯 하다.
그나마 양국의 환경협력양해각서에 따라 지난해 1월부터 환경과학연구원 관계자가 북경의 PM2.5 시료를 포집해 물리적, 화학적 특성에 대한 정량분석에 나섰다.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에 월경되는 중국발 대기오염물질량이나 성상을 분석할수 있기 때문이다.
조사에 따르면 2016년 3월 4일부터 5일까지 북경에서는 고농도 연무와 황사가 동시에 발생했다. 하루나 이틀의 시간차를 두고 6일 우리나라 서울과 백령도 관측소에서는 첫번째 고농도 황사가 발생했다. 
그 당시 발생한 황사는 약 420μg/m3가 관측됐다.
5일 자정 미세먼지는 급격히 낮아진 반면 PM10이라 불리는 먼지는 기간 내 최댓값인 약 300μg/m3을 기록했다. 우리나라가 정한 미세먼지 '아주 나쁨' 기준이 151㎍/㎥이고 보면 얼마나 나쁜 상태인지 비교가 된다.
미세먼지 등에 함유된 중금속 함유량 분석도 시행 중이다. 중국에서 발생한 오염물질과 우리나라에 유입된 성분을 조사해 비교한 결과도 발표될 예정이다.
2016년 1월 중국의 74개 도시 중 미세먼지 월평균 농도에 따르면 최고로 높았던 우루무치는 평균 186ug/m3으로 나타나 극심한 대기오염에 시달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영화 암살로 알려진 하얼빈은 97μg/m3, 상하이 70μg/m3, 베이징은 68μg/m3로 기록됐다.
현재 우리나라는 북경 날씨에 대한 미세먼지 농도와 변화를 기록해 나가고 있다. 양국 연구진이 공동으로 미세먼지 시료를 분석해 월경성 고농도 사례와 함께 화학조성 및 광학특성을 분석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에 유입되는 미세먼지 등의 배출특성과 현상을 파악해 중국발 오염물질에 대한 저감을 지금보다 강하게 압박해 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중국이 우리나라의 강력한(?) 대책요구에 대해 얼마나 공감하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巨野’ 민주 원내대표 선거...김민석·서영교·김병기·박찬대 등 하마평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2대 국회 첫 원내 사령탑을 다음 달 3일 선출한다. 이번 선거는 친명계 인사들 간 경쟁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7일 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는 5월3일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선거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차기 원내대표가 원(院) 구성을 준비하기 위해 조속히 원내대표 선거를 해서 뽑을 필요가 있다는 인식하애 의결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당헌에는 원내대표를 매년 5월 의원총회에서 선출하도록 규정돼 있다. 지난해 9월 선출된 현 홍익표 원내대표는 중도 사퇴한 전임 박광온 전 원내대표의 잔여 임기를 수행한다. 통상 3~4선 의원이 맡는 게 관례인 차기 원내 사령탑 후보로는 이번 총선에서 3선, 4선에 성공한 친명계 중진 의원 10여명이 거론되고 있다. 4선 의원들 가운데 총선 상황실장을 맡았던 김민석 의원을 비롯해 최고위원인 서영교 의원이 후보로 거론된다. 박범계·남인순·한정애 의원 등 4선 중진 의원들도 하마평에 이름을 올렸다. 3선 의원들 가운데에서는 최고위원인 박찬대 의원, 수석사무부총장인 김병기 의원 등을 비롯해 강훈식, 김성환, 박주민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박물관에서 펼쳐지는 록밴드 공연... 국립경주박물관, <박물관 속 밴드> 개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국립경주박물관(관장 함순섭)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공동 주관으로 오는 4월 20일(토) 15시 국립경주박물관 야외 마당에서 <박물관 속 밴드> 공연을 개최한다. 이날 공연은 차후 순차적으로 개최될 국립지방박물관 문화향연의 포문을 여는 첫 공연으로, 2019년 결성된 3인조 록밴드 불고기디스코의 개성 넘치는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멋진 연주 외에도 뛰어난 조형성과 통일신라의 수준 높은 금동불 제작 기술을 보여주는 국립경주박물관의 대표 소장품 ‘백률사 약사여래’에 대한 소개도 마련될 예정이다. 경주박물관에서 개최되는 문화향연에 대해 불고기디스코는 ‘어린 시절 수학여행의 대명사 경주에 좋은 추억이 많다. 특히 신라와 관련된 문화유산이 전시되어 있는 국립경주박물관에서 라이브로 공연을 하게 되어서 진심으로 설레는 마음이 가득하다. 신라 천년의 역사가 깃들어 있는 장소에서 저희 불고기디스코와 관객 모두 좋은 에너지와 영감을 함께 받는 시간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혀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연과 함께 소개될 백률사 약사여래는 8세기 후반부터 9세기경 기근과 전염병이 잦아지고 사회적인 불안이 엄습했던 시기에 제작되었다. 약사여래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