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현대차그룹이 국내 기업 최초로 미국 백악관에서 신규 투자 계획을 발표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미국에 투자를 결단한 것은 '관세 리스크' 를 정면 돌파한다는 의지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이 올해부터 4년간 미국에 210억 달러(약 31조원)를 투자한다. 2028년까지 미국에서 자동차, 부품 및 물류, 철강, 미래 산업 등 주요 분야에 210억 달러를 투입하고, 미국 현지 생산 규모를 대폭 늘리는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부과 위기를 정면 돌파한다는 방침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4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향후 4년 동안 210억 달러(약 31조원)의 (대미) 신규 투자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구체적으로 ▲자동차 ▲부품·물류·철강 ▲미래 산업·에너지 부문에 투자를 집행한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부문에서 미국 내 연간 생산량 120만대 체제 구축을 위해 총 86억 달러를 투자한다.
현대차그룹은 2004년 가동을 시작한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36만대)을 시작으로 2010년 기아 조지아 공장(34만대), 올해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30만대)를 완공했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 현재 연간 100만대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먼저 HMGMA 20만대 증설을 통해 생산 능력을 총 50만대로 확대한다. 또 앨라배마 공장, 조지아 공장 등 기존 공장도 고품질의 신차를 지속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 설비의 현대화, 효율화 등 보완 투자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향후 120만대 생산 체제 기반을 확실히 다진다는 목표다.
여기에 부품·물류·철강 부문에서는 완성차와 부품사 간 공급망 강화를 위해 현대차·기아와 동반 진출한 부품·물류·철강 그룹사들이 총 61억 달러를 집행한다.
HMGMA 생산 능력 확대에 맞춰 설비를 증설해 부품 현지화 비율을 높이고, 배터리팩 등 전기차 핵심 부품의 현지 조달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미국 루이지애나 주에 270만 톤 규모의 전기로 제철소를 건설한다. 저탄소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로, 고품질의 자동차 강판 공급 현지화를 통해 관세 등 불확실한 대외 리스크에 대한 대응력을 높인다. 또한 견고한 철강 수요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해 철강 분야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전망이다.
미래 산업·에너지 부문에서는 63억 달러를 투입한다.
자율주행, 로봇, 인공지능(AI) 등 미래 신기술과 관련된 미국 유수의 기업과 협력을 확대하고 현대차그룹 미국 현지 법인인 보스턴다이나믹스, 슈퍼널, 모셔널의 사업화에 속도를 낸다.
실제 현대차그룹은 미국의 대표적인 혁신 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엔비디아와는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로보틱스 등 핵심 모빌리티 솔루션을 지능화하고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AI 기술 적용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미국 자율주행 업체 웨이모와는 미국 HMGMA 생산하는 아이오닉 5를 활용해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웨이모 원) 확대에 힘을 모으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기술 관련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선제적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또한 미국에서 원자력, 재생에너지 분야 투자와 함께 전기차 충전소 확충에도 힘을 보탤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