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칼럼

충격! 해당화 섬마을 선생님, 그녀는 그렇게 스러져갔다

URL복사


주말 휴일을 낀 황금연휴를 충격으로 빠뜨린 사건에 온 국민이 치를 떨고 있다.  '해당화 피고지는 섬마을~ '  낭만적인 이 노래와 다르게 정작 섬마을 여 선생님이 '상상할 수 없는' 성폭행을 당한 사실에 네티즌들이 그만 입을 딱 벌린 채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그저 짐승같은 섬 주민들의 행각에 대한민국의 모든 학부형들이 치를 떨고 있다. 아니 짐승들도 이러지는 않지 않겠나 싶다.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가수 이미자씨의 이 아름답고 그리운 노래도 더 이상 서정적으로 불를 수 없을 지도 모른다.  섬마을 초등학교 관사에서 올 초 3월에 부임한 20대 여교사를 학부모와 마을주민 등 3명이 집단 성폭행한 사건이 발생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는지 큰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처음으로 정교사 발령을 받고 근무한 지 이제 갓 3개월 근무해온 여교사에게 너무도 가혹한 상처를 남기고 말았으니 너무도 충격적이고 참담하기 이를데 없다.


 '군사부일체'라 하여 스승의 그림자조차 밟지 않았다는 과거 우리 스승상은 더 이상 찾을 수 없다고 하더라도 우리 사회의 어린 자식들을 교육 현장에서 직접 가르치고 보호하는 교사들을 이처럼 찢기우고 내동댕이 친 꽃처럼 만들어버렸으니 앞으로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치고 이 아이들을 우리 어른들은 어떻게 바라볼 수 있을것인가.


네티즌 중에서는 "인간이길 포기한 금수만도 못한 범인들의 신상을 국민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범인 신상 공개를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집단 성폭행 여성이 그 정신적 충격에서 한 평생 온전히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보지는 못할 것이다. 그렇다면, 피해자만 고통속에 한 평생 살아가야 하고, 가해자들은 신상을 보호받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있어선 안될 것이다. 그런 식이라면 제2, 제3의 피해를 막기가 더 어려워진다.  더 이상 인간이기를 포기한 자들에게까지 관용을 베풀 수는 없는 일이다.


또한 그같은 섬에는 더 이상 가르치려고 들어갈 사람이 없어봐야 주민들이 정신차리지 않을까도 싶다. 누리꾼들도 다르지 않는다.  "모두 꺼리는 섬에 들어가 가해자들 자식 교육시키려고 했는데…, 이제 섬에서 선생님 해주겠다는 사람 없어야 정신 차리지"라며 주민들을 향해 격한 충고를 날리기도 한다.


이런 일이 터지고 나면 늘 하는 얘기지만, 성폭행범들에 대한 사법부 처벌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 점이 여론으로 들끓곤 한다. 여기서 우리는 사법부의 엉터리 양형제도가 이러한 짐승같은 사회를 배태했던 것은 아닌지 하는 의구심에 가득차게 된다. 즉 실증적, 물증적 자료가 없는 단순 주장에 의한 성폭행 사안에 대해서는 더할 수 없는 준엄한 양형을 들이대곤 했던 우리 사법부지만, 명백한 물증근거가 뚜렷한 사안들에 대해서는 정반대의 관용의 잣대를 들이대는 식이라면 우리 사회의 혼란은 아직도 끝없이 이어질 것이 아니겠는가 싶다.


1심에서 실형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2심을 거치면서 집행유예로 나와 버리는 경우가 많다거나, 여론이 비등할 때에만 성폭행사범들에 대해 엄벌에 처하는 척하는 식이라면 정말 얼마나 더 많은 피해자들이 나와야 바로잡아질 것인가 하는 생각에 이르지 않을 수 없다.


물론 교육당국 역시 교원인사 시스템 전반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다. 섬 지역 같은 경우에 상대적으로 경험이 부족한 선생님들 같은 경우에 관리 지도 교사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할 수 있다.


또 하나는 오지에 근무하시는 선생님들에 대한 근무 여건 개선이라든가 자부심이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계 내에서의 근본적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항간에 교대 학생들 중에 6년 정도 의무적으로 오지에서 근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서 몇몇 학생들을 뽑는 케이스가 있다는 얘기도 있는데, 이것만으로는 대안이 될 수 없다.  /편집국장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버스토리】 중동발 리스크, 한국 경제에 미칠 파장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서 금융시장 등 우리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충격파가 밀려오고 있다.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커지면서 국내 증시가 출렁거렸고,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미 달러화와 금 가치는 치솟았다. 고유가, 고환율, 고금리 등 이른바 ‘3고(高)’ 현상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태가 악화되면 석유나 가스 등 에너지 원료에 대한 수급 불안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출에 비상이 걸릴 수 있다. 다행히 지난 4월 14일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이후 양측 간 추가적인 충돌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들썩이던 환율과 주식시장은 일단 진정 모습이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향후 재보복에 나서겠다 공언한 만큼 중동지역을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이 단시일 내 완화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 ‘연쇄고리’...물가 자극, 주가 하방압력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 우리 경제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기름값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의 ‘연쇄고리’에 위치해 있다. 유가가 뛰면 물가가 뛰고, 물가가 뛰면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 그렇게 미국 달러 금리가 오르면 세계 외환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경기가 침체되고, 자산시장이 요동치는 일들이 발생한다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 '전통연희축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주최·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이하 전통연희축제)가 오는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청와대 일원에서 개최된다. 전통연희의 대중화를 도모하는 전통연희축제는 매년 2만여 명이 찾는 대규모 야외축제로 2007년부터 개최됐다. 올해는 따뜻한 봄의 정취를 만끽하며 남녀노소는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전통연희축제는 청와대 내 헬기장과 녹지원 두 곳에서 진행된다. ‘연희路, 미래路’라는 콘셉트로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해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울예술대학교X세한대학교X중앙대학교X한국예술종합학교’ 총 4개 대학이 연합해 선보이는 ‘연희 대학전’ 무대가 뜨거운 축제의 막을 올린다. 이어 농악, 무속음악, 줄타기, 탈춤 등 전통연희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각 지역의 개성 있는 흥과 에너지를 선보일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진도다시래기보존회’, ‘전주기접놀이보존회’, ‘구미무을농악보존회’와 ‘구미무을농악 북놀이X밀양백중놀이 오북놀이X진도북놀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