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정수남 기자] 올해 들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세계 경제가 마비된 가운데,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 제고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산업연구원(원장 장지상) 정은미 선임연구위원은 ‘코로나19가 글로벌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창궐로 국가별 생산과 교역 정체가 다국적 가치사슬을 통해 파급·전이되면서 산업ㆍ경제가 충격을 받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정 연구위원은 기존에는 공급망 구축과 생산거점의 배치를 위한 시장접근성과 비용절감이 주요 산업의 현안이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감염병에 의한 생물학적 위험과 이동 제약 가능성이 새로운 극복 요인으로 등장했다고 진단했다.

이로 인해 핵심산업 공급망 자립화, 생산기반 재구성, 디지털 전환과 산업지능화 등을 통한 세계적 네트워크 불확실성을 회피하기 위해 공급망 구조변화가 절실하다는 게 정 연구위원 분석이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국내 주요 산업의 다국적 공급망 관련 생산 차질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현재 중국, 일본으로부터 국내 조달은 일부 부분적인 통관·물류 차질 이외에 원활한 편이고, 국경이동 제한, 사회적 격리 등 지속시, 핵심부품·소재·장비의 수입에 일부 차질이 예상되지만, 심각한 상황으로까지 번지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국내 기업들이 코로나19 종료 이후, 다국적 네트워크의 불확실성을 회피하기 위해 공급망을 바꾸기 위한 노력이 감지되고 있다는 게 정 연구위원 설명이다.
실제 일부 국내 기업은 공급원의 탈중국을 위해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 신남방 지역 확장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주요 제조업은 심각한 수요 위축이 발생했으며, 이 같은 현상이 하반기까지 지속될 경우 자동차, 조선, 기계, 철강, 화학 등 국내 수출 효자 종목의 수요가 올해 전년대비 5%포인트 이상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중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디스플레이 등은 수요 감소와 가격 하락이 겹치면서 수출액이 큰 폭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특히 정 연구위원은 해외 생산 역시 수요 감소, 지역간 물류이동 제한으로 가동률 하락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 자동차ㆍ조선 등 수출 효자 종목, 수출약 큰 폭 감소 전망
또, 정 연구위원은 수요 위축으로 인한 매출 급감, 재고와 운영비용 등 증가로 주요 제조업 대부분이 수익성이 악화되고 유동성 위기가 심화될 것이라며, 정유는 재고평가 손실로 급격한 수익악화가, 자동차와 철강, 석유화학, 디스플레이 등도 판매감소, 유동성 부족, 제품가격 하락 등에 시달릴 것으로 예측했다.
정 연구위원은 “올해 개인용 소비재, 섬유와 의류, 기계부품 관련 중소기업의 유동성 부족 역시 심각해 범정부 차원의 대책이 시급하다”면서 코로나19 시대에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장단기 전략적 대응 방안도 제시했다.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은 이달 중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당초 3%에서 –3%로 대폭 하향 조정한 것과 관련해경기침체 장기화 가능성 등으로 실물과 금융부문 복합 충격이 현실화되고 있어 우리 기업들이 공급망과 생산거점 재편을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내 제조업의 세계적 공급망을 점검하고, 코로나19 이후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대응방안도 강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연구위원은 “단기적으로 산업생태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세제혜택과 유동성 확대로 기업들의 흑자도산을 방지해야 한다”며 “수요 위축을 보완하기 위한 내수 창출과 국제인 이동성 복원을 위한 신속한 통관, 해외마케팅 지원 등도 필요하다”고 대응책을 밝혔다.
또 “장기적으로 해외로 나간 제조공장의 국내 재진입 지원을 통해 국내 생산기반을 확충해야 한다”면서도 “주요국과 관계를 재정립하고 바이오헬스, 온라인 기반 산업 등 유망산업을 신성장 동력화해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따라서 기업 역시 다국적 가치사슬 확장에 따른 위험성을 인식, 국내 조달과 생산 기반을 점검하고, 디지털 전환, 생산지능화 등으로 제조업의 수급여건을 개선하는 방안이 요구된다.